본문 바로가기

VB.NET

VB.NET 네트워크 파일전송 (File Transfer)

반응형

네트워크 (인트라넷) 등에 파일을 전송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스케쥴러로 관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.

 

 

 

 

1. TaskManager 에 등록해서 일정시간을 주기로 정기적으로 구동하는 프로그램을 작성 (가칭 A)

2. 네트워크에 파일을 전송하는 프로그램을 작성 (가칭 B, NetWork / FTP)

 

오늘은 2의 상세버젼 (네트워크 파일복사 / 폴더작성) 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합니다.

 

파일전송 방식은 여러방법이 있습니다만, 여기서는 네트워크 전송에 대해서 서술합니다.

다음번 포스팅에서는 FTP 전송에 대해서 서술하겠습니다.

 

A. 폴더존재여부를 확인해서 존재하지않는경우 폴더를 작성한다. (권한필요)

※folderPath = 확인할 폴더의 FullPath

      If Not System.IO.Directory.Exists(folderPath) Then
           System.IO.Directory.CreateDirectory(folderPath)
      End If

 

B. System.IO.File.Copy 를 이용해서 대상파일을 복사한다. 

      System.IO.File.Copy(복사할대상파일, 복사하고싶은곳, True)

 

위에서 세번째 파라메터로 True 를 설정하면, 복사하고싶은곳에 해당 파일이 존재할경우 덮어쓰기를 합니다.

주의) 복사하고싶은곳 은 파일명까지 FullPath 를 입력하여야 합니다.

 

간략하게 네트워크상 파일을 복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
여기서 참고로 복사할대상파일의 파일이름만 가져오는 방법은 IO.Path.GetFileName 메소드를 이용하는것 입니다.

      IO.Path.GetFileName(복사할대상파일)

 

위와같이 설정하면, FullPath 에서 파일이름만 취득해서 반환해줍니다.

반응형